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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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 Vol. 39 , No. 5

[ Article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 Vol. 39, No. 5, pp.714-727
Abbreviation: J Korean Soc Cloth Text
ISSN: 1225-1151 (Print) 2234-0793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Oct 2015
Received 14 Apr 2015 Accepted 24 Jun 2015
DOI: https://doi.org/10.5850/JKSCT.2015.39.5.714

주 이용 패션 소매 유통 경로에 따른 남녀 고객들의 의복 지출, 소비자 혁신성 및 구매 시 위험 지각 수준 비교
정인희
금오공과대학교 화학소재융합학부

Clothing Expense, Consumer Innovativeness and Perceived Risk of Male and Female Customers of Various Fashion Retail Channels
Ihn Hee Chung
School of Science and Engineering of Chemical Materials,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Correspondence to : E-mail: ihnhee@kumoh.ac.kr


ⓒ 2015,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All rights reserved.
Funding Information ▼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d consumers' clothing expense, consumer innovativeness and perceived risk to the channel type they frequently purchase fashion products and compar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ariables. A survey of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was conducted and 367 responses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chi-square analysis, two-way ANOVA,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correlations. Female consumer clothing expenses were high compared to male consumers, and clothing expenses of consumers using department stores and independent banded stores were high compared to those using internet shopping malls. The sub-dimensions of consumer innovativeness were determined as adventure-oriented, unique-oriented, and change-oriented, and female consumers have characteristics more unique-oriented and change-oriented. In the case of female respondents, unique-oriented innovativeness was highest for department store customers, while the male customer of non-branded stores showed the highest unique-oriented innovativeness. Perceived risk indicated the highest score from the customers of internet shopping mall. Department stores were recognized as reliable by female department store customers. Clothing expenses and consumer innovativeness dimensions showed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s; in addition, the relation between clothing expense and perceived risks were significantly negative. Consumer innovativeness and perceived risks have positive relations.


Keywords: Clothing expense, Consumer innovativeness, Perceived risk, Gender difference, Fashion retail channel
키워드: 의복 지출, 소비자 혁신성, 위험 지각, 성별 차이, 패션 소매 유통 경로

I. 서 론

새로운 소매 유통 경로의 지속적인 출현과 기존 경로들의 커버리지 확장 및 복합화 등으로 인해 최근의 패션 소매 유통 구조는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다. 따라서 기업 입장에서는 최적 유통 경로 전략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며, 패션 마케팅 연구에서도 유통 경로를 주제로 한 연구가 보다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최근 유통에 관한 연구는 유통 경쟁력 방안과 관련된 연구(Caniato et al., 2014; Cuellar & Brunamonti, 2014; Oh et al., 2012; Park, 2008), 인터넷 혹은 모바일 유통에 대한 연구(Aghekyan-Simonian et al., 2012; Gutiérrez et al., 2010), 소비자 다중 경로 활용에 관한 연구(Chung, 2014; Stone et al., 2002), 그리고 유통 경로 간 비교 연구(Chung, 2014; Cuellar & Brunamonti, 2014; Lee & Hur, 2008; Park, 2008)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중 패션 소매 유통 경로들의 비교에 관심을 둔 것으로는 7개 유통 업태의 반품 정책을 비교한 연구(Park, 2008), 백화점, 할인점, 아울렛의 3개 경로에 대한 판매원 서비스 차원과 그 효과를 비교한 연구(Lee & Hur, 2008), 대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패션 소매 유통 경로에서의 위험 지각의 내용과 정도를 비교한 연구(Chung, 2014) 등 소수에 그치고 있으며, 특히 각 유통 경로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이해할 수 있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다양한 패션 소매 유통 경로의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한 연구방법들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패션 상품에 대한 최종 구매를 하는 주요 경로가 어디인가에 따라 소비자를 구분한 후 이들의 특성을 의복 지출과 소비자 혁신성, 그리고 위험 지각의 측면에서 비교해보고자 한다. 의복 지출은 경로별 매출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는 유용한 지표가 될 것이며, 또한 구매량을 기준으로 하여 대량 소비자와 소량 소비자로 구분하는 시장 세분화 전략에도 활용될 수 있다.

소비자 혁신성은 패션 신상품의 채택을 설명하는 주요 변수로(Jun & Rhee, 2008; Kang & Jin, 2007; Noh & Park, 2011) 패션 소매 유통 경로에서 트렌디한 제품의 구매 가능성을 짐작케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변수이다. 예컨대 특정 경로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소비자 혁신성이 높다면 그만큼 그 경로가 트렌디한 상품을 갖추고 빠른 상품 회전 주기로 여러 트렌드를 소화할 수 있는, 이를테면 가격 이점과 같은 여건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한편 위험 지각은 구매를 확정짓는 데 영향을 주는 변수인데, 구매 의도를 감소시킬 수도 있지만(Aghekyan-Simonian et al., 2012) 적절한 위험 지각 해소 요인이 작용하면 위험을 지각하더라도 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다(Chung, 2014). 즉 패션 소매 유통 경로 단위로 위험 지각의 실체를 파악하고 이를 해소시키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어떤 패션 소매 유통 경로를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대량 소비자인가? 어떤 패션 소매 유통 경로를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혁신성이 높은가? 어떤 패션 소매 유통 경로를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위험 지각을 높게 느끼는가? 이 과정에서 패션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기본적인 인구통계 변수로서의 성별 변수를 함께 고려하였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의복 지출과 소비자 혁신성 및 위험 지각 변수 간의 상호 관계를 함께 고찰해보고자 한다.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는 의복의 대량 소비자인가?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는 위험 지각을 높게 느끼는가? 위험 지각 수준이 높은 소비자들은 의복 지출을 줄이는가?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실증적 결과를 제공하여 여러 패션 소매 유통 경로와 이를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반영한 패션 마케팅과 패션 리테일링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각 유통 경로별 소비자들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다중 경로 전략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경로 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데 꼭 필요할 것이다.


II. 이론적 배경
1. 소매 유통 경로의 비교

전통적으로 유통 산업에서는 점포형과 무점포형으로 소매업을 구분해왔지만 다중 경로를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유통 과정을 통해 소매업자는 각 경로의 강점으로부터 이득을 얻고 소비자들에게는 다중의 접점과 혁신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잡한 비즈니스 모델이 각광을 받고 있는 시점이다(Oh et al., 2012). 다중 경로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 경로가 수행할 역할을 분명히 하고 그들이 상호 작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Stone et al., 2002).

그러나 개념과 운영 시스템 수준에서의 경로 성격 규명을 넘어 실제로 해당 경로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실체를 상호 비교하는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다만, Cuellar and Brunamonti(2014)는 유통 경로가 가격 차별화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드럭스토어, 식료품점, 주류 전문점에서 와인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가격대에 차이가 있음을 분석하고, 소비자 특성의 차이에서도 그 중요한 원인을 찾았다. 즉 남자이면서 나이가 많고 소득 수준이 낮을수록 간단하고 신속하게 쇼핑을 한다는 것이다. Gutiérrez et al.(2010)도 소비자의 경로 선택 행동에는 성별, 나이, 교육 수준, 소득, 제품 지식, 구매 빈도, 혁신 성향 등과 같은 개인적 특성이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다중 경로 전략의 수립을 위해 여러 유형의 경로들이 가지는 실용적 가치를 연구한 Noble et al.(2005)은 실물 점포, 카탈로그, 인터넷 경로에 대한 연구에서 소비자들은 인터넷 경로가 정보 획득에 유리하고 실물 점포는 즉각적인 소유를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인식한다고 했다. 그러나 같은 연구에서 가격 비교는 일반적인 추정과 달리 인터넷 경로보다 실물 점포 경로에서 더 효율적인 것으로 여겨진다고 나타났으며, 상품 구색에 대한 탐색에서는 경로 간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

이처럼 소비자의 경로 선택 행동에는 인구통계적 특성이 영향을 미치며 각 소매 유통 경로에 대한 추구 혜택에는 차이가 있을 것임에도 패션 유통 경로와 관련해서는 충분히 연구되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 상품의 구매를 위해 주로 이용하는 소매 유통 경로별 고객의 특성을 살펴보며, 이 과정에서 인구통계적 특성 중 가장 기본적인 변수인 성별의 영향을 함께 고려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2. 소비자 혁신성

Kaushik and Rahman(2014)은 1971년부터 2013년까지 수행된 소비자 혁신성에 관한 연구 101편을 분석하여 소비자 혁신성 변수를 내재적 혁신성 연구, 특정 분야 혁신성 연구, 혁신적 행동 연구로 구분하였다. 특정 영역 혁신성은 특정 범위의 소비자 행동에만 영향을 미치므로(Englis & Phillips, 2013), 본 연구와 같이 패션 상품과 패션 소매 유통 경로에 걸친 소비자의 혁신적 성향을 함께 고찰하기 위해서는 내재적 혁신성의 관점을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내재적 혁신성 척도에 대한 연구에서 혁신성의 요소 혹은 혁신성 차원을 규명한 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Jun and Rhee(2008)는 소비자 행동을 결정하는 한 구성 요소로서의 내재적 혁신성을 진기함 추구(novelty seeking), 모험 추구(risk-taking, venturesomeness), 다양성 추구(variety seeking), 자극 추구(stimulus seeking), 독특성 욕구(need for uniqueness)로 유형화한 후, 실증 연구를 통해 독특성 추구, 모험 추구, 새로움 추구, 극적 자극 추구의 네 개 요인을 확인하였다. Tellis et al.(2009)은 소비자 혁신성의 차원을 개방성(openness), 열정(enthusiasm), 저항(reluctance[-])으로 규명하고, 개방성은 다양성 추구(variety seeking)와 자극적 변화(stimulus variation), 습관화(habituation[-])로, 열정은 새로움 추구(novelty seeking), 위험 감수(risk taking), 의사 선도력(opinion leadership)으로, 저항은 노력(effort[-]), 향수(nostalgia[-]), 근검절약(frugality[-]), 의구심(suspicion[-])으로 각각 구성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내용으로부터 소비자 혁신성에는 혁신 채택을 저해하는 부정적인 요소가 있지만, 새로움 추구, 다양성 추구, 독특성 추구, 위험 감수와 같은 긍정적인 요소 중심으로 혁신성 차원이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혁신자들과 초기 채택자들은 그들이 후기 채택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신제품의 성공적인 확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는 맥락 하에 상당한 양의 연구들이 소비자 혁신성을 다른 인적 특성이나 제품 채택 행동과 연결시켰다(Clark & Goldsmith, 2006). Im et al.(2003)은 소비자 혁신성을 내재적 혁신성과 신제품 채택 행동으로 구분하여 연구한 결과 인적 특성이 내재적 혁신성에는 아무런 영향력이 없지만 신제품 채택 행동에 있어서는 소득과 나이가 영향을 미쳐서 소득은 많을수록 나이는 적을수록 신제품 채택 행동이 높아진다고 하였다. Clark and Goldsmith(2006)는 성별에 따른 소비자 혁신성의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보고하였다. 한편 어떤 제품 유형에서는 내재적 혁신성이 제품 관여에 영향을 미치고 제품 관여는 혁신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Reinhardt & Gurtner, 2015), 지속적 의복 관여도 유행 혁신성에 영향을 준다(Jo & Koo, 1996). 즉, 신제품 채택이란 상품에 대한 관심이 있을 때 잠재적 혁신성이 현실화되어 나타나는 것이다(Midgley & Dowling, 1978). 제품 선택 행동은 유통 경로의 선택 행동으로 응용 및 확장되어 연구될 수 있을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패션 상품 구매에서 주로 활용하는 소매 유통 경로의 차이와 소비자 혁신성의 관계를 분석해보고자한다.

3. 패션 상품 구매 위험 지각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를 결정할 때 즉각적으로 얻을 수 있는 혜택뿐만이 아니라 해당 구매가 가져올 장기적인 결과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구매 시의 위험 지각이다(Chang & Tseng, 2013). 즉 위험지각은 의사 결정의 결과에 대한 불확실성과 그로 인한 결과적인 손실로 이해된다(Gutiérrez et al., 2010).

위험 지각은 다차원적 구조로 연구되고 있으며, Chang and Tseng(2013)은 위험 지각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위험 지각의 유형을 재무적(financial) 위험, 성과(performance) 위험, 사회적(social) 위험, 물리적(physical) 위험, 시간/편의(time/convemience) 위험, 보안(privacy) 위험, 사업자(source) 위험 등으로 분류하고, 온라인 구매에서는 재무적 위험과 성과 위험이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하였다. Bang and Yoo(2013)는 유행/사회적 위험, 시간/편의성 위험, 경제적 위험, 성능 위험, 심리적 위험의 차원을 규명한 바 있다. 이미 위험 지각에 관해서는 위험 지각 차원에 대한 대체적인 체계가 형성되어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및 문헌을 참고하여(Bang & Yoo, 2013; Chang & Tseng, 2013; Chung, 2011) 성과 위험, 재무적 위험, 거래 위험, 사회심리적 위험, 물리적 위험으로 위험 지각 차원을 선정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최근에는 위험 지각 변수가 온라인 구매에서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 변수로서의 역할로 많이 주목받고 있다(Aghekyan-Simonian et al., 2012; Gutiérrez et al., 2010). 선행변수로서는 소비자 특성보다 브랜드 이미지와 같은 상품 특성이나 점포 이미지와 같은 점포 특성이 위험 지각에 미치는 연구에 대해서 이루어지고 있어(Aghekyan-Simonian et al., 2012) 소비자 특성과 위험 지각을 연구한 사례는 많지 않다. 연구사례로는 Gutiérrez et al.(2010)이 거래에 따른 위험, 온라인 경로 이용에 따른 위험, 사회적 위험으로 위험 지각 내용을 선정하여 인구통계적 변수의 영향을 살펴본 결과 여성이 남성보다 온라인 경로 이용에 따른 위험과 사회적 위험을 덜 지각하며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사회적 위험을 적게 지각한다고 보고한 것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패션 상품 구매에 주로 활용하는 소매 유통 경로 유형별로 해당 유통 경로에 대해 지각하는 위험 차원들의 지각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소비자 특성으로서의 혁신성과 위험 지각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자 혁신성과 위험 지각을 관련시켜 연구한 사례가 비교적 드문 가운데, Aldás-Manzano et al.(2009)은 전자 금융 거래의 위험 지각을 소비자 혁신성이 경감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보고한 바 있고, Dai et al.(2015)은 전자적 장치를 이용한 서비스 환경에서 혁신성과 위험 지각의 정적 상관 관계를 보고하였다. Hirunyawipada and Paswan(2006)은 신제품 채택 과정에서 혁신성과 위험 지각이 미치는 영향을 각각 고찰하였으나 두 변수 간의 상관 관계는 분석하지 않았다. Steenkamp et al.(1999)은 불확실성 회피를 강조하는 문화권에서는 소비자 혁신성이 낮았다고 한다. 이상의 관련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 결과로부터, 위험 지각과 소비자 혁신성의 정적 관계가 예상되며, 본 연구를 통해 이를 검증해볼 것이다.


III. 연구방법
1. 연구문제와 연구모형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으며, 연구모형은 <Fig. 1>로 제시하였다.

  • 연구문제 1. 성별과 주 이용 패션 소매 유통 경로에 따른 고객들의 의복 지출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성별과 주 이용 패션 소매 유통 경로에 따른 고객들의 소비자 혁신성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성별과 주 이용 패션 소매 유통 경로에 따른 고객들의 구매 시 위험 지각 수준 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연구문제 4. 의복 지출과 소비자 혁신성, 구매 시 위험 지각의 관계를 알아본다.

Fig. 1. 
Research model.

2. 측정도구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사용하여 패션 상품 구매에 주로 이용하는 유통 경로, 의복 구입에 활용하는 유통 경로별 비중, 의복 지출, 소비자 혁신성, 주로 이용하는 유통 경로에 대한 위험 지각 및 인구통계적 변수를 측정하였다. 패션 상품 구매에 주로 이용하는 유통 경로는 대학생 소비자들이 가장 자주 이용하는 경로인 백화점, 번화가 브랜드 매장, 인터넷 쇼핑몰, 보세 매장(Chung, 2014)과 기타로 제시하여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의복 지출은 연간 평균 의복 구입비로 측정하였으며 응답자가 자신의 연간 평균 의복 구입 금액을 직접 추정하여 기입하도록 하였다. 의복 구입에 활용하는 유통 경로별 비중은 총 100%를 백화점, 번화가 브랜드 매장, 인터넷 쇼핑몰, 보세 매장, 기타에 배분하여 백분율로 기입하도록 하였다.

소비자 혁신성은 선행연구(Jun & Rhee, 2008; Kim, 2000)를 참고한 12개 문항에 대해 5점 리커트형 척도(1점-전혀 그렇지 않다, 2점-별로 그렇지 않다, 3점-보통이다, 4점-약간 그렇다, 5점-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선택한 유통 경로에 대한 위험 지각 정도는 선행연구(Bang & Yoo, 2013; Chang & Tseng, 2013; Chung, 2011)를 참조하여 성과 위험, 재무적 위험, 거래 위험, 사회심리적 위험, 물리적 위험에 관한 위험 지각을 대표하는 5개 문항을 각각 품질, 가격, 반품 및 환불, 스타일, 관리의 위험으로 제시한 후 이들에 대해 5점 리커트형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2-별로 그렇지 않다, 3-가끔 그렇다, 4-자주 그렇다, 5-항상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인구통계적 특성 중 성별은 남성과 여성 중에서 선택하도록 하고, 나이는 응답하는 시점에서의 만 나이를 직접 기입하도록 하여 측정하였다.

3. 자료 수집 및 분석

자료 수집은 대구광역시 및 경상북도에서 편의 표본 추출된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패션 상품 구매에 주로 이용하는 유통 경로를 기타로 답한 자료와 응답이 완결되지 않은 자료를 제외한 후 총 367부의 응답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삼았다.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1을 이용하여 자료에 대한 기술통계분석과 카이제곱분석, 이원분산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에서 남성 표본은 181명, 여성 표본은 186명이었으며, 나이는 18세에서 27세 사이로 평균은 21.80세(S.D.=2.096)였다. 이용 경로별 주요 고객의 성별 분포는 <Table 1>과 같다. 남녀 모두 인터넷 쇼핑몰과 번화가 브랜드 매장의 주요 고객이 75%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의 경우에는 보세 매장, 여성의 경우는 백화점의 주요 고객 비중이 가장 낮았다. 그러나 그 차이가 미미하여 성별에 따른 주 이용 경로의 카이제곱분석 결과는 p<.05 수준에서 유의하지 않았다(χ2=1.616, df=3). 해당 경로를 주로 이용하는 고객이라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선택한 유통 경로별 응답자의 각 유통 경로별 의복 구매 비중을 분석한 결과 <Table 2>와 같이 가장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응답한 경로에서의 의복 구매 비중이 가장 높은 결과를 얻었다.

Table 1. 
Main shopping channel of fashion product by gender
Frequency (Row percent) Total
Department store Branded store Internet mall Non-branded store
Male 24 (13.3) 58 (32.0) 78 (43.1) 21 (11.6) 181 (100.0)
Female 17 (9.2) 62 (33.3) 83 (44.6) 24 (12.9) 186 (100.0)
Total 41 (11.2) 120 (32.7) 161 (43.8) 45 (12.3) 367 (100.0)

Table 2. 
Clothing expense percent at various channels by main customers of each channel
Channel most frequently visited Mean (S.D.)
Channel for clothing expenses Department store
(n=41)
Branded store
(n=120)
Internet mall
(n=161)
Non-branded store
(n=45)
Total
(N=367)
Department store 49.63 (23.41) 17.96 (20.07) 8.29 (13.46) 7.78 (12.95) 16.01 (21.28)
Branded store 18.78 (14.48) 39.88 (22.97) 13.17 (13.70) 12.33 (13.21) 22.43 (21.19)
Internet mall 15.73 (16.79) 20.71 (17.09) 57.14 (22.35) 20.44 (17.58) 36.10 (27.02)
Non-branded store 4.39 (8.38) 12.25 (17.46) 12.52 (17.59) 51.67 (27.68) 16.32 (22.52)
Others 11.46 (11.90) 9.13 (15.04) 8.61 (13.30) 7.78 (11.26) 9.00 (13.51)


IV. 결과 및 논의
1. 성별과 주 이용 패션 소매 유통 경로에 따른 의복 지출 차이

성별과 주 이용 경로에 따른 의복 지출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Table 3>에 제시한 바와 같이, 성별과 주 이용 경로의 상호 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성별과 주 이용 경로의 주 효과를 각각 확인할 수 있었다. 전체 응답자의 연간 의복 구입비 평균이 77만 원인 가운데, 여성은 85만 원, 남성은 68만 원으로 여성의 지출이 더 많았다. 주 이용 경로의 주 효과에 대해 추가로 Least Significant Difference(LSD) 분석을 해본 결과 백화점과 번화가 브랜드 매장을 주로 이용하는 경우에 인터넷 쇼핑몰을 주로 이용하는 경우보다 의복 지출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3. 
Comparison of clothing expense by gender and main shopping channel (Unit: Korean Won)
Channel Mean (S.D.) F
Gender Department store
(n=41)
Branded store
(n=120)
Internet mall
(n=161)
Non-branded store
(n=45)
Total
(N=367)
Gender Channel Gender×Channel
Male
(n=181)
810000
(590000)
720000
(460000)
610000
(620000)
670000
(340000)
680000
(540000)
11.71** 4.98** .75
Female
(n=186)
1190000
(670000)
920000
(500000)
710000
(510000)
900000
(670000)
850000
(560000)
Total
(N=367)
970000
(640000)
A***
820000
(490000)
A
660000
(560000)
B
790000
(550000)
AB
770000
(560000)
**p<.01
***Sub-group identification from Least Significant Difference (LSD)

2. 성별과 주 이용 패션 소매 유통 경로에 따른 소비자 혁신성 차이

소비자 혁신성과 다른 변수의 관계를 분석하기에 앞서 소비자 혁신성 척도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12개 문항을 주성분분석과 베리맥스 회전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고유치 1 이상의 기준과 스크리 테스트를 통해 <Table 4>와 같이 총 3개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각각 5개 문항으로 구성된 모험 지향적 혁신성과 독특함 지향적 혁신성 및 2개 문항으로 구성된 변화 지향적 혁신성 요인이었다. 이는 선행연구(Jun & Rhee, 2008)의 소비자 혁신성 차원과도 일관성이 있는 결과이다. 또한 총 분산의 68.57%를 설명하였으며, 각 요인의 문항 간 신뢰도도 결과를 해석하기에 적합하였다.

주 이용 경로별 소비자 혁신성의 차이를 혁신성 차원에 대해 성별 효과를 분리하여 확인하기 위하여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5><Table 7>에 제시한 바와 같다. 모험 지향적 혁신성에 대해서는 p<.05 수준에서 상호 작용 효과와 주 효과가 모두 나타나지 않았다. 독특함 지향적 혁신성의 경우 p<.05 수준에서 성별과 이용 경로의 상호 작용 효과와 성별에 따른 주 효과가 나타났다. 여성은 백화점을 이용하는 경우 독특함 지향적 혁신성이 가장 높았던 반면 남성은 백화점을 이용하는 경우 독특함 지향적 혁신성이 가장 낮았다. 대신 남성의 경우 보세 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독특함 지향적 혁신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서는 여성의 독특함 지향적 혁신성이 남성보다 높았다. 변화 지향적 혁신성의 경우 p<.05 수준에서 성별 주효과만 나타나서 여성의 변화 지향적 혁신성이 남성보다 유의하게 높다고 할 수 있다.

비록 선행연구(Clark & Goldsmith, 2006; Im et al., 2003)에서는 인적 특성과 소비자 혁신성 사이에 관계가 없다고 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혁신성의 세 개 차원 중 두 개 차원에서 성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즉, 독특함 지향적 혁신성과 변화 지향적 혁신성은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경향을 보였다. 남성의 경우 보세 매장을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독특함 지향성이 가장 높아서 이들은 백화점이나 브랜드 매장에서 대중적인 스타일의 의복을 구매하기보다는 보세 매장에서 독특한 아이템을 탐색하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여성의 경우에는 백화점을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독특함 지향적 혁신성이 가장 높았는데, 여성들의 경우 남성보다 의복 구매량이 많으므로 보세 매장의 제품도 탐색하지만 백화점에서 또래 여성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상품을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해석된다.

Table 4. 
Consumer innovativeness factors
Factors Items Factor loadings Eigen values Variance
explained %
(Cumulative
variance %)
Reliability (Alpha)
Adventure-oriented innovativeness I prefer taking a chance even though the result is uncertain. .83 3.40 28.34
(28.34)
.88
I accept challenges. .81
I prefer things of diversity even though they are somewhat dangerous. .79
I will not miss any cheerful things due to fear. .77
I prefer diverse lifestyle rather than a stable one. .67
Uniqueness-oriented innovativeness I like shopping at stores selling interesting goods. .81 3.15 26.26
(54.60)
.86
It is important to find something special that represents my own characteristics when I purchase items. .81
I often think about how I can make my own particular image with my purchased items. .78
I like shopping around and seeing displayed goods. .68
I like daring and dramatic styles. .68
Change-oriented innovativeness I often explore new places (restaurants and shops). .82 1.68 13.97
(68.57)
.69
I tend to use new products. .82

Table 5. 
Comparison of adventure-oriented innovativeness by gender and main shopping channel
Channel Mean (S.D.) F
Gender Department store
(n=41)
Branded store
(n=120)
Internet mall
(n=161)
Non-branded store
(n=45)
Total
(N=367)
Gender Channel Gender×Channel
Male
(n=181)
2.81 (.68) 3.01 (.83) 3.20 (.81) 3.20 (1.01) 3.09 (.83) 3.85 .78 2.10
Female
(n=186)
3.51 (.62) 3.10 (.82) 3.17 (.87) 3.26 (.84) 3.19 (.83)
Total
(N=367)
3.10 (.74) 3.05 (.82) 3.18 (.84) 3.23 (.91) 3.14 (.83)

Table 6. 
Comparison of uniqueness-oriented innovativeness by gender and main shopping channel
Channel Mean (S.D.) F
Gender Department store
(n=41)
Branded store
(n=120)
Internet mall
(n=161)
Non-branded store
(n=45)
Total
(N=367)
Gender Channel Gender×Channel
Male
(n=181)
2.77 (.58) 2.95 (.62) 3.03 (.86) 3.18 (1.10) 2.99 (.79) 32.47** .49 2.91*
Female
(n=186)
3.91 (.57) 3.46 (.90) 3.38 (.75) 3.43 (.71) 3.46 (.79)
Total
(N=367)
3.24 (.80) 3.22 (.82) 3.21 (.82) 3.32 (.91) 3.23 (.83)
*p<.05
**p<.01

Table 7. 
Comparison of change-oriented innovativeness by gender and main shopping channel
Channel Mean (S.D.) F
Gender Department store
(n=41)
Branded store
(n=120)
Internet mall
(n=161)
Non-branded store
(n=45)
Total
(N=367)
Gender Channel Gender×Channel
Male
(n=181)
2.90 (.77) 3.01 (.72) 3.04 (.77) 3.19 (1.02) 3.03 (.78) 6.54* .68 2.07
Female
(n=186)
3.56 (.92) 3.20 (.93) 3.42 (.86) 3.02 (.74) 3.31 (.88)
Total
(N=367)
3.17 (.89) 3.11 (.83) 3.24 (.84) 3.10 (.87) 3.17 (.84)
*p<.05

3. 성별과 주 이용 패션 소매 유통 경로에 따른 위험 지각 수준 차이

성별과 주 이용 경로에 따라 구매 시 위험 지각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는 <Table 8><Table 12>와 같다. 품질 위험에 대해서는 성별과 경로의 상호 작용 효과와 경로의 주 효과가 나타났는데<Table 8>, <Fig. 2>와 같이 여성이 인터넷 쇼핑몰 등 다른 경로에서는 남성보다 품질 위험을 더 많이 지각하지만 백화점에서는 거의 지각하지 않는 것이 상호 작용 효과이다. 경로에 따른 품질 위험 지각의 주 효과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가장 높고 백화점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에 대한 위험 지각에서는 성별과 경로의 상호 작용 효과, 성별의 주 효과와 경로의 주 효과가 모두 유의하였다(Table 9). <Fig. 3>에 제시한 바와 같이 다른 경로에 대한 여성의 가격 위험 지각은 모두 남성보다 높았으나 백화점에 대해서만은 낮은 한편 남성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여성은 보세 매장에서 가장 위험 지각이 높은 것이 상호 작용 효과로 나타났으며 백화점은 제외하고 여성의 위험 지각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난 것이 성별 주 효과, 인터넷 쇼핑몰과 보세 매장에 대한 위험 지각이 백화점과 번화가 브랜드 매장보다 높은 것이 경로 주효과로 해석된다.

반품 및 환불에 관한 위험에 대해서는 성별과 경로의 상호 작용 효과 및 경로의 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0). <Fig. 4>에 제시한 바와 같이 상호 작용 효과는 역시 여성들의 백화점에 대한 위험 지각 수준이 낮고 남성들의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위험 지각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것으로 해석된다. 경로별 주 효과 또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위험 지각 수준이 가장 높고 백화점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일 위험에 대해서는 경로의 주 효과만 유의하게 나타났다(Table 11). Gutiérrez et al.(2010)은 여성이 남성보다 사회적 위험 지각 수준이 낮다고 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성별에 따른 스타일 위험 차이에서 유의성이 없었다. 경로 주 효과는 <Fig. 5>에 제시한 바와 같이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에 대한 스타일 위험 지각 수준이 가장 높았으며 번화가 브랜드 매장의 상품에 대한 스타일 위험 지각 수준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리 위험에 대해서도 경로의 주 효과만 유의하게 나타났다(Table 12). <Fig. 6>에 제시한 바와 같이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에 대한 관리 위험 지각 수준이 가장 높았으며 백화점의 상품에 대해서 관리 위험을 가장 낮게 지각하였다.


Fig. 2. 
Quality risk by gender and main shopping channel.


Fig. 3. 
Price risk by gender and main shopping channel.


Fig. 4. 
Exchange and refund risk by gender and main shopping channel.


Fig. 5. 
Style risk by gender and main shopping channel.


Fig. 6. 
Management risk by gender and main shopping channel.

Table 8. 
Comparison of quality risk by gender and main shopping channel
Channel Mean (S.D.) F
Gender Department store
(n=41)
Branded store
(n=120)
Internet mall
(n=161)
Non-branded store
(n=45)
Total
(N=367)
Gender Channel Gender×Channel
Male
(n=181)
2.29 (.91) 2.29 (.82) 3.50 (1.09) 2.71 (1.15) 2.86 (1.14) 3.45 60.55** 2.68*
Female
(n=186)
1.88 (.99) 2.63 (.91) 4.04 (.86) 3.13 (.90) 3.25 (1.17)
Total
(N=367)
2.12 (.95) 2.47 (.88) 3.78 (1.01) 2.93 (1.03) 3.06 (1.17)
*p<.05
**p<.01

Table 9. 
Comparison of price risk by gender and main shopping channel
Channel Mean (S.D.) F
Gender Department store
(n=41)
Branded store
(n=120)
Internet mall
(n=161)
Non-branded store
(n=45)
Total
(N=367)
Gender Channel Gender×Channel
Male
(n=181)
2.92 (.97) 2.40 (.99) 3.18 (1.15) 2.76 (1.09) 2.85 (1.12) 6.07* 8.94** 4.57**
Female
(n=186)
2.35 (1.06) 3.11 (.94) 3.46 (1.12) 3.63 (.97) 3.26 (1.09)
Total
(N=367)
2.68 (1.04) 2.77 (1.03) 3.32 (1.14) 3.22 (1.11) 3.06 (1.12)
*p<.05
**p<.01

Table 10. 
Comparison of exchange and refund risk by gender and main shopping channel
Channel Mean (S.D.) F
Gender Department store
(n=41)
Branded store
(n=120)
Internet mall
(n=161)
Non-branded store
(n=45)
Total
(N=367)
Gender Channel Gender×Channel
Male
(n=181)
2.42 (1.18) 2.21 (.97) 3.23 (1.18) 2.81 (1.21) 2.75 (1.20) .47 26.68** 2.70*
Female
(n=186)
1.76 (1.09) 2.44 (.95) 3.37 (1.08) 3.46 (1.02) 2.92 (1.17)
Total
(N=367)
2.15 (1.17) 2.33 (.96) 3.30 (1.13) 3.16 (1.15) 2.84 (1.19)
*p<.05
**p<.01

Table 11. 
Comparison of style risk by gender and main shopping channel
Channel Mean (S.D.) F
Gender Department store
(n=41)
Branded store
(n=120)
Internet mall
(n=161)
Non-branded store
(n=45)
Total
(N=367)
Gender Channel Gender×Channel
Male
(n=181)
2.92 (1.06) 2.64 (1.10) 3.29 (1.11) 2.90 (1.18) 2.99 (1.14) 1.84 12.70** .71
Female
(n=186)
2.82 (1.13) 2.73 (1.09) 3.65 (1.06) 3.29 (1.04) 3.22 (1.15)
Total
(N=367)
2.88 (1.08) 2.68 (1.09) 3.48 (1.10) 3.11 (1.11) 3.11 (1.15)
**p<.01

Table 12. 
Comparison of management risk by gender and main shopping channel
Channel Mean (S.D.) F
Gender Department store
(n=41)
Branded store
(n=120)
Internet mall
(n=161)
Non-branded store
(n=45)
Total
(N=367)
Gender Channel Gender×Channel
Male
(n=181)
2.63 (1.01) 2.50 (.98) 2.99 (1.21) 2.76 (1.14) 2.76 (1.12) 1.08 11.60** 2.44
Female
(n=186)
1.82 (1.07) 2.42 (.82) 3.17 (1.10) 2.92 (1.02) 2.76 (1.09)
Total
(N=367)
2.29 (1.10) 2.46 (.90) 3.08 (1.16) 2.84 (1.07) 2.76 (1.10)
**p<.01

4. 의복 지출, 소비자 혁신성과 위험 지각 수준의 상관 관계

의복 지출과 소비자 혁신성, 위험 지각 수준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피어슨의 적률 상관 계수와 부분 상관 계수를 구하였다. 부분 상관 계수의 경우 의복 지출과 소비자 혁신성의 상관 관계 분석에서는 위험 지각을 통제하고, 의복 지출과 위험 지각 수준의 상관 관계분석에서는 소비자 혁신성을 통제하였으며, 소비자 혁신성과 위험 지각 수준의 상관 관계 분석에서는 의복 지출을 통제하였다. 또한 혁신성 차원 간의 상관 관계 분석에서는 의복 지출과 위험 지각 변수를, 위험 지각 문항간 상관 관계 분석에서는 의복 지출과 혁신성 변수를 통제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13>에 통합하여 제시하였으며, 부분 상관 계수 중심으로 결과를 해석하였다.

혁신성 3개 차원 상호간에는 모두 유의한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험 지각 5개 문항 상호간에도 모두 유의한 상관 관계가 확인되었다. 즉 모험 지향적 혁신성과 독특함 지향적 혁신성, 변화 지향적 혁신성은 서로 상관이 있어서 한 가지 유형의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는 다른 유형의 혁신성도 높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품질, 가격, 거래, 스타일, 관리 위험 지각은 모두 상관 되어 있어 한 가지 유형의 위험이라도 높게 지각하는 경우에는 다른 위험도 높게 지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의복 지출은 세 가지 혁신성 차원과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 관계를 보였다. 즉, 모험을 지향하거나 독특함을 지향하거나 변화를 지향하는 혁신성이 높을수록 의복 지출을 많이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또한 의복 지출은 다섯 개의 위험 지각 문항 모두와 유의한 부적 상관 관계를 보였다. 이에 대한 인과 관계는 모호하여 구매시의 위험 지각을 많이 할수록 의복 지출이 적거나 의복 구매 경험이 적음으로 인해 위험 지각을 많이 한다는 해석이 모두 가능하다.

혁신성과 위험 지각 간의 상관 관계를 분석한 결과에서 품질, 가격, 스타일에 대한 위험 지각은 세 가지 차원의 혁신성 모두와 유의한 상관 관계가 있어서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구매 시 위험 지각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Aldás-Manzano et al., 2009; Dai et al., 2015; Steenkamp et al., 1999) 고찰을 통한 가정을 지지해주는 결과이다. 혁신성은 상품에 대한 관심이나 관여와 상관이 있을 것이므로 상품에 대한 높은 관심 혹은 관여가 구매 시의 위험 지각 수준도 높게 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에 대해서는 추후 확인이 필요하다. 두 가지 유형의 위험 지각에 대한 혁신성의 관계가 다소 흥미로운데, 첫째는 교환 및 환불 위험 지각의 경우 세 가지 혁신성 차원 중 변화 지향적 혁신성과의 사이에 유의한 상관 관계가 나타나지 않은 점이다. 변화 지향적인 소비자들은 새로운 것, 다양한 것에 대한 욕구가 높으므로 상대적으로 교환이나 환불 등의 의사가 없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관리 위험 지각에 대해서는 독특함 지향적 혁신성만 유의한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독특함을 지향할수록 관리가 까다로운 의복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설명 가능하다.

Table 13. 
Pearson's and partial correlations of clothing expense, consumer innovativeness and perceived risk (N=367)
Variables CE AI UI CI QR PR ER SR MR
CE 1 .20** .20** .26** −.18** −.14** −.15** −.14** −.13*
AI .17** 1 .52** .40** .19** .21** .18** .17** .08
UI .16** .55** 1 .38** .19** .29** .15** .12* .13*
CI .24** .46** .44** 1 .16** .21** .08 .19** .04
QR −.13** .16** .16** .12* 1 .46** .57** .46** .37**
PR −.07 .19** .28** .19** .49** 1 .40** .32** .28**
ER −.12* .16** .12* .05 .59** .42** 1 .41** .40**
SR −.09 .16** .11* .16** .48** .36** .43** 1 .39**
MR −.11* .06 .11* .01 .39** .31** .42** .39** 1
*p<.05
**p<.01
Left-bottom triangle: Pearson, Right-top triangle: Partial
CE: Clothing Expense
AI: Adventure-oriented Innovativeness
UI: Unique-oriented Innovativeness
CI: Change-oriented Innovativeness
QR: Quality Risk
PR: Price Risk
ER: Exchange and refund Risk
SR: Style Risk
MR: Management Risk


V. 결 론

본 연구는 주로 이용하는 패션 소매 유통 경로와 성별로 패션 소비자를 세분화한 후 그들의 특징을 의복 지출, 소비자 혁신성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그들이 구매 시 지각하는 위험 수준을 분석하였으며, 변수 간 관계를 고찰하였다. 대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백화점, 번화가 브랜드 매장, 인터넷 쇼핑몰, 보세 매장에 대해 스스로 이들 유통 경로를 주로 이용한다고 답한 소비자 367명의 응답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그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대학생 소비자의 경우 성별에 따라 주로 이용하는 패션 소매 유통 경로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성은 평균 연간 85만 원으로 68만 원을 응답한 남성보다 더 의복 지출을 많이 하고 있었다. 이용 경로에 따라서는 백화점과 번화가 브랜드 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보다 더 의복 지출이 많았다.

둘째, 소비자 혁신성을 모험 지향적 혁신성, 독특함 지향적 혁신성, 변화 지향적 혁신성의 3개 차원으로 규명할 수 있었으며, 각각의 차원 수준에서 비교 분석한 결과 여성이 남성보다 독특함 지향적이면서 변화 지향적인 혁신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여성의 경우는 백화점을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독특함 지향적 혁신성이 높았으며 남성의 경우는 보세 매장을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독특함 지향적 혁신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위험 지각은 전반적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여성은 대체로 남성보다 위험 지각 수준이 높았으나 백화점을 이용하는 여성 소비자들의 위험 지각은 남성보다 낮았다. 백화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위험 지각 수준이 낮은 편이나 스타일 위험에서만은 번화가 브랜드 매장 이용 소비자들의 위험 지각 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넷째, 변수 간 관계에 있어 의복 지출이 많을수록 소비자 혁신성은 높고 위험 지각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소비자 혁신성과 품질, 가격, 스타일에 대한 위험 지각 사이에는 정적 상관 관계가 나타나서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들이 이들 위험도 더 높게 지각한다고 할 수 있다. 변화 지향적인 혁신 성향은 반품과 환불에 대한 위험 지각과 무관하였으며, 독특함 지향적 혁신성은 관리 위험 지각과만 정적 상관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패션 소매 유통 경로별 특성과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백화점 고객들의 경우 의복 지출이 많은 대량 소비자로 이는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상품이 고가라는 데 일정 부분 원인이 있을 것이다. 여성의 경우는 독특한 상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백화점을 방문하여 쇼핑하고 구매하는 경향이 높다. 백화점 고객들의 경우 위험 지각 수준은 높지 않고 특히 여성들은 백화점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백화점에서는 독특한 여성용 패션 상품들로 상품 구색을 갖추고 고객의 신뢰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여야 할 것이다.

번화가 브랜드 매장의 경우 고객들의 스타일에 대한 위험 지각 수준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는 비교적 넓은 매장 면적에 동일 브랜드의 다양한 상품이 갖추어져 있어 상품 비교가 용이하며 보다 자유롭게 시착을 해보면서 여러 가지 스타일을 시도해볼 수 있는 시설 환경 때문으로 생각된다. 이들 고객은 단일 매장에서 보내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향후 번화가 브랜드 매장을 주로 이용하는 고객들의 브랜드 충성도가 다른 유통 경로 이용 고객보다 높은지 검증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주 이용 고객들은 의복 지출이 가장 낮고 위험 지각 수준은 가장 높았다. 인터넷 쇼핑몰의 출발점이 경로 유지 비용을 낮춤으로써 저가에 상품을 판매하는 데 있었으므로 저가격 상품에 대한 구매가 낮은 의복 지출 수준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즉 인터넷 쇼핑몰은 위험 지각 수준은 높더라도 가격 때문에 구매하는 고객들이 중심 고객이므로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이 주된 차별화 전략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보세 매장의 경우 독특함을 추구하는 혁신적 남성 대학생 소비자들이 중요한 고객이 될 수 있다. 인터넷 쇼핑몰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상품, 백화점과 차별화되는 가격에서 전략적 접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패션 상품 구매에 주로 이용하는 경로를 중심으로 하여 경로 이용자들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여러 경로의 특징을 소비자 중심으로 이해한 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상권의 차이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제한된 지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이므로, 향후 연구대상을 달리하여 실증 연구가 추가됨으로써 패션 소매 유통 경로의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 결과들이 더 많이 축적되기를 기대한다.


Acknowledgments

본 논문은 2013년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된 것임(2010-001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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